중장기 발전계획
수립배경
- 본교는 사회에 필요한 여성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중심대학으로서 정체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1998년부터 2차례의 장단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였고, 그 성과에 힘입어 2011년에 개교 50주년을 맞이하여 본교 '중장기 발전계획 SWU2020'(2011~2020)을 수립하여 <제2의 창학>을 선포하였음
- 중장기 발전계획 SWU2020은 본교가 추구하는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는 PLUS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데 있으며, 'PLU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교육중심대학'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음
- SWU2020은 총 3단계의 로드맵 <1단계(2011~2013), 2단계(2014~2016), 3단계(2017~2020)>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실행과제에 대한 추진실적을 점검해 왔음
- 중장기 발전계획의 3단계 추진을 앞둔 시점에서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 대학의 현 위치를 재점검하여 미래사회에 대비한 발전전략의 수정과 보완의 필요성이 대두됨
- SWU2020+는 「SWU2020」에 대한 성과 평가와 진단을 통해 3단계(2017~2020) 추진계획을 개선함과 동시에 차기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자 함
SWU2020+ 체계도
비전
PLU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교육중심대학
슬로건
Learn to Share, Share to Learn!
인재상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인재·인성과 소양을 지닌 인재·봉사와 실천을 하는 인재
전략방향 | 수요자 중심 교육 강화 | 경영 인프라 혁신 | 공동체 가치 극대화 |
전략과제 | ● 글로벌 역량 강화● 취·창업 경쟁력 강화● 교육 경쟁력 강화● 수요변화 대응체계 강화 | ● 경영 시스템 강화● 캠퍼스 환경 선진화● 재정 안정성 확보● 핵심조직기능 및 홍보기능 강화 | ●학생활동 지원 강화●교직원 역량 강화●구성원 복지 강화●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
세부과제 | 15개 실행과제 | 15개 실행과제 | 29개 실행과제 |
특성화 계획
특성화 계획
중장기 발전계획
비전
PLU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교육중심대학
전략방향
수요자 중심 교육 강화
경영 인프라 혁신
공동체 가치 극대화
특성화 계획
특성화 목표
미래 수요 기반 대표전공 브랜드화
고품질 대학교육
인성교육 선도 대학 브랜드 이미지 구축
특성화영역
전공교육 특성화
교육지원 특성화
인성교육 특성화
특성화 내용
● HCI 3-6-9 Schema(특성화 대표분야 제시)
● 융복합 연계전공 강화
● 성인지 기반 교육
● 현장 기반 산학 연계
● 전공교육 공통 프레임워크
● 10대 공동체 기반 교육
● 핵심역량 기반 교육 평가
● 교육의 질 관리 및 환류(SWU PROACT+)
● 바롬인성교육
● 전공연계 인성교육(직업윤리, 사회적 책무)
● 비교과 프로그램 접목
●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대외 확산(R2U)
전략과제별 세부과제
수요자 중심 교육 강화
전략과제(SI) | 세부과제(AI) | 세부추진과제 | 3단계(2017~2020년) | |||
SI-1글로벌 역량 강화 | 국제교류 프로그램 확대 | 국제교류 프로그램 활성화 | ||||
SI-2취·창업 경쟁력 강화 | 취업률 제고 | 창업 프로그램 활성화 | ||||
현장중심 산학협력 증대 | 기업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
산학협력 기반 현장실무 교육 확대 | ||||||
SI-3교육 경쟁력 강화 | 교양교육 선진화 | 핵심 교양 및 특화 교양교육 선진화 | ||||
교양교육체제 강화 | ||||||
전공교육 특성화 | 전공교육 특성화 강화 | |||||
교육과정 브랜드화 | 바롬인성교육 브랜드화 | |||||
서비스-러닝 브랜드화 | ||||||
교육평가시스템 활성화 | 교육과정 지원체계 활성화 | |||||
학습성과 측정체계 활성화 | ||||||
비교과프로그램 통합관리 구축 | ||||||
SI-4수요변화 대응체제 강화 | 융복합 학제 활성화 | 융·복합 전공 프로그램 다양화 | ||||
평생교육 확대 | 지역사회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및 확산 | |||||
졸업생 사후관리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경영 인프라 혁신
전략과제(SI) | 세부과제(AI) | 세부추진과제 | 3단계(2017~2020년) | |||
SI-5경영 시스템 강화 | 전략경영체계 구축 | 학사구조 조정 및 개편 | ||||
행정프로세스 개선 | 행정프로세스 개선 및 효율화 | |||||
처장 및 보직교수의 권한과 책임 강화 | ||||||
행정역량 강화 | 인사제도 진단 및 제도 개선 | |||||
신규/고령 인력관리 등 인력수급관리강화 | ||||||
행정 전문성 강화 및 학습조직 개발 | ||||||
성과관리체계 운영 | 성과관리체계 고도화 | |||||
SI-6캠퍼스 환경 선진화 | 공간 확충 및 재배치 | 교육시설 현대화 및 공간 효율화 | ||||
SI-7재정 안정성 확보 | 발전기금 모금 활동 강화 | 기부금 모금 체제 운영 | ||||
모금 성과 평가 | ||||||
자금 운용 능력 강화 | 산학협력강화를 통한 외부자금 수주확대 | |||||
정부 재정지원 수혜 확대 | 경쟁력 지표 분석 및 대응 전략 수립 | |||||
재정지원사업 신청 및 지원금 확보 | ||||||
SI-8홍보기능강화 | 홍보 강화 | 맞춤형 홍보 전략 수립 | ||||
핵심 브랜드 구축 및 홍보 |
공동체 가치 극대화
전략과제(SI) | 세부과제(AI) | 세부추진과제 | 3단계(2017~2020년) | |||
SI-9학생활동 지원 강화 | 취·창업 활동 지원 강화 | 창업보육센터 운영 | ||||
취업정보시스템 선진화 및 전문 인력 확충 | ||||||
취업경력개발원-학과 연계 | ||||||
국내외 취업 지원 네트워크 구축 | ||||||
취업 멘토링 제도 활성화 | ||||||
창업지원 학사제도 마련 | ||||||
외부창업지원제도 활용 및 네트워크 활성화 | ||||||
사회봉사 및 비교과활동강화 | 사회봉사활동 확대 운영 | |||||
해외봉사활동 확대 운영 | ||||||
SI-10교직원 역량 강화 | 교육 역량 강화 | 교수법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
학생생활 지도 능력 강화 | 학생지도/상담 능력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
직무 역량 강화 | 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 |||||
SI-11구성원 복지강화 | 학생 복지 확대 | 학생 복지공간 개선 및 서비스 강화 | ||||
학생자치활동 지원 강화 | ||||||
졸업생 지원제도 확립 및 서비스 확대 | ||||||
학부모 서비스 확대 강화 | ||||||
장애인 학생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 ||||||
외국인 학생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 ||||||
도서관 및 학술정보시스템 확충 | ||||||
대학문화공간 확충 및 문화활동 지원 | ||||||
장학금 확대 | 교·내외 장학재원 창출계획 수립 및 확보 | |||||
장학금의 지속적 확대 및 수혜학생 확대 | ||||||
학생 맞춤형 장학제도 개선 및 확대 | ||||||
장학지원시스템 선진화 | ||||||
SI-12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 | 지역사회 연대 인프라 구축 |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연계 강화 | ||||
가족회사 네트워크 및 협력 강화 | ||||||
인근기관과의 유대강화 | 협력 대상기관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 |||||
인근 지자체 기관과의 협력 유대 강화 | ||||||
인근 대학 협력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