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우리 대학은 개교와 더불어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지(智)·덕(德)·술(術)을 갖춘 여성 지도자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3가지 <교육 목표>를 수립하여 교육에 임하고 있음(출처: 서울여자대학교 헌장 제1장 총칙 제1,2조)

전문인의 양성
전공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물과 현상을 올바로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 인식능력과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 함양
기독 정신의 함양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심성과 성숙된 인격을 도야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 함양
실천인의 육성
전문지식의 활용과 민주사회의 가치와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실천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민족문화 창달과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적응력 함양

4차 중장기발전계획에서는 개교 이래 지속되어 온 우리 대학의 <교육 목적>을 계승하면서 다가오는 미래를 선도하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우리 대학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교육 목적>을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는 PLUS형 인재 양성’으로 재해석하여 제시하였음

인재상

우리 대학은 ‘사회적 가치를 선도하는 PLUS형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감성적 인지력을 갖춘 전문 인재’, ‘개방적 태도와 수평적 협력을 실천하는 인재’, ’공동체 정신의 사회적 확장을 선도하는 인재’로 인재상‘을 정의하여 제시함

4차 중장기발전계획에서는 “PLUS형 인재”가 갖추어야 핵심역량을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제시함

  • 핵심역량
    • 창조적 문제 개발 및 해결 역량
    • 글로벌 시민 역량
    • 감성적 인지 역량
    • 디지털 문해 역량
창조적 문제 개발 및 해결 역량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협업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중요한 사회문제를 찾아내어 이를 해결하는 능력
감성적 인지 역량 복합적인 문제를 인간에 대한 이해와 감성적인 해석력을 바탕으로 사회의 변화를 인간 중심으로 이끌어나가는 능력
글로벌 시민 역량 세계를 구성하는 독립된 인간으로서 구성원간의 수평적 협력을 바탕으로 공동체 정신을 확장하고 실천하는 능력
디지털 문해 역량 첨단 기술의 조작이나 가공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통신기술 및 이를 기반으로 생산, 공유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