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위치 : 인사 517호
전화번호 : 02) 970-7621
교육목표
심리·인지과학학과는 전국 최초 교육, 심리, IT 융합학부로써 미래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인문사회계열과 공학계열을 접목한 융합분야발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신건강(Health) 증진, 인간에 대한 이해 및 휴먼서비스(Culture) 활성화,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활용(Information)을 주도할 수 있는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인지과학 및 뇌과학분야 강화를 통해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심리 융합형 교육인, 이러닝, 디지털 치료, 상담 및 임상 등 미래산업수요가 높은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졸업생의 진로 및 취업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산업에 대비하며, 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교과목을 운영한다.
교육 빅데이터 분석 및 측정 전공(Major in Educational Big Data Analytics and Measurement)
인지학습과학 전공(Major in Cognition and Learning Science)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Major in Counseling & Clinical Psychology)
기초 공통 과목 및 종합 시험 과목
석사과정
기초 공통 과목 |
종합 시험 과목 | ||||
교과목 | 학점 | 비고 | 교과목 | 학점 | 비고 |
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 3 | 상담 및 임상심리 | 고급발달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심리 |
고급심리통계 | 3 | 연구방법론 | 3 | ||
연구방법론 | 3 | 고급성격심리학 | 3 | ||
고급발달심리학 | 3 | 연구방법론 | 3 | 인지학습과학 | |
고급인지발달 | 3 | 인지학습과학 | 고급인지발달 | 3 | |
고급심리통계 | 3 | 최신 뇌기반 학습연구분석 | 3 | ||
연구방법론 | 3 | 연구방법론 | 3 | 교육 빅데이터분석 및 측정 | |
고급발달심리학 | 3 | 교육프로그램평가론 | 3 | ||
고급측정이론 | 3 | 교육 빅데이터분석 및 측정 | 고급측정이론 | 3 | |
고급심리통계 | 3 | ||||
연구방법론 | 3 | ||||
고급발달심리학 | 3 |
박사과정
기초 공통 과목 |
종합 시험 과목 | ||||
교과목 | 학점 | 비고 | 교과목 | 학점 | 비고 |
고급심리통계 | 3 | 정신병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심리 | |
연구방법론 | 3 | 심리평가 | 3 | ||
질적연구방법론 | 3 | 5과목 중 택1 | 인지치료 | 3 | |
단일대상 연구 | 3 | 집단상담 및 치료 | 3 | ||
실험설계법 | 3 | 최신 뇌기반 학습연구 분석 | 3 | 인지학습과학 | |
검사도구개발세미나 | 3 | 문화, 학습, 발달과 학습자다양성 | 3 | ||
고급측정이론 | 3 | 학업저성취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 3 | ||
고급 학습상담 이론과 실제 | 3 | ||||
교육프로그램평가론 | 3 | 교육 빅데이터 분석 및 측정 | |||
실험설계법 | 3 | ||||
문항반응이론I | 3 | ||||
검사도구개발세미나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