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위치 : 인사 513호
전화번호 : 02) 970-5551
교육목표
① 고도의 산업기술사회 및 정보화 사회에서 아동학에 대한 심오하고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학문적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 [지]
② 아동의 총체적인 발달적 측면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인격을 구비케 함으로써 [덕]
③ 지역 사회의 발전과 국가, 인류사회에 기여하는 아동 전문가를 양성한다. [술]
유아교육학 전공(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아동심리학 전공(Major in Child Psychology)
기초 공통 과목 및 종합 시험 과목
석사과정
기초 공통 과목 |
종합 시험 과목 | ||||
교과목 | 학점 | 비고 | 교과목 | 학점 | 비고 |
문화다양성과 평등연구 세미나 | 3 | 유아교육학 택 3 |
|||
유아교육과정연구 | 3 | ||||
놀이이론과 교육연구 | 3 | ||||
유아사회교육연구 | 3 | ||||
고급 발달심리학 | 3 | 아동심리학 택 3 |
|||
고급아동상담심리 | 3 | ||||
아동용 심리검사 | 3 | ||||
고급이상심리학 | 3 |
박사과정 : 아동심리학전공
기초 공통 과목 |
종합 시험 과목 | ||||
교과목 | 학점 | 비고 | 교과목 | 학점 | 비고 |
최신심리치료세미나 | 3 | 4과목 필수 | |||
고급정서사회발달심리 세미나 | 3 | ||||
고급아동상담심리 세미나 | 3 | ||||
아동의 임상진단평가 연구 | 3 |
박사과정 : 유아교육학전공
기초 공통 과목 |
종합 시험 과목 | |||||
교과목 | 학점 | 비고 | 분야 | 교과목 | 학점 | 비고 |
유아교육과정 및 전통 연구 | 유아교육과정 설계 | 3 | * 최소 3개 분야의 과목에 4개 과목 응시 * 입학 연도와 무관하게 적용가능 |
|||
유아교육과정 이론과 모형 연구 | 3 | |||||
한국전통문화와 어린이교육 연구 | 3 | |||||
사회교육 및 영유아 프로그램 연구 | 고급 유아사회교육 세미나 | 3 |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세미나 | 3 | |||||
유아교육 연구 및 실제 | 3 | |||||
비교·지속가능·예술 연구 | 유아교육의 비교연구 | 3 | ||||
지속가능발전과 유아교육 | 3 | |||||
유아예술교육연구 | 3 | |||||
영유아 권리 및 또래관계 연구 | 유아교육연구동향 | 3 | ||||
또래관계연구 | 3 | |||||
영유아의 권리와 복지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