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소개
Art & Technology에서 Art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는 ‘Liberal Art’와 예술을 의미하는 ‘Art’를 통합적으로 지칭하는 단어로 ‘인문학’, ‘예술’, 그리고 사회 구성원들이 이를 누리는 형태인 ‘문화’의 의미를 모두 포괄한다.
그리고 Technology는 ‘이머시브 테크놀러지’로 XR(eXtended Reality),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메타버스 등을 포괄하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신기술을 의미한다.
즉, 아트앤테크놀로지 학과는 인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감각, 문화예술에 이머시브 테크놀러지(XR기술,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메타버스 등)을 융합하는 연구를 통해 공연, 예술, 전시, 엔터테인먼트, 교육, 훈련 등 창의산업에 접목하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이를 통해 창의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글로벌 산업을 선도할 수 혁신적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 목표
① 인문학과 문화예술에 이머시브 테크놀로지를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② 기술의 발전과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산업 영역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융합적 인재를 양성한다.
③ 다양한 창의산업 분야와 융합콘텐츠 기획, 제작,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는 인재를 양성한다.
④ 실무에 대한 이해와 준비가 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⑤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인재상
○ 문화예술과 첨단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 기술이해와 적용의 유연성을 가지는 융합적 인재
○ 관련분야의 다양한 산업에 대한 통찰력이 높은 인재
○ 실무 경험을 갖춘 실무 친화적 인재
○ 글로벌 창조산업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인재
핵심 교육 역량 (A&T역량)
○ 창의성 ○ 융합력 ○ 통찰력 ○ 실무친화력 ○ 혁신성

전공 교과목 구성 (석사과정)
교과목 | 학점 | 비고 | 교과목 | 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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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스토리텔링 | 3 | XR 기능성게임 스튜디오 | 3 | ||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와 트렌드 분석 | 3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캡스톤디자인) | 3 | ||
인공지능과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 3 | 문화예술경영데이터베이스 | 3 | AI기술융합학과 연계 | |
음악과 비주얼테크 스튜디오 | 3 | 실감미디어스튜디오 | 3 | 메타버스융합콘텐츠전공 학석연계 | |
가상세계 프로덕션 | 3 | 인간과인공지능상호작용 | 3 | 메타버스융합콘텐츠전공 학석연계 | |
이머시브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 3 | 논문작성법 및 연구윤리 | 3 | ||
문화예술경영과 전략 | 3 | 연구방법론 | 3 | ||
한류문화와 글로벌비지니스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