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1. 학교 및 사회교육기관을 포함한 전반적인 교육현상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갖추고 [지]
  • 2. 유능한 교사 및 청소년 지도자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갖춘 [덕]
  • 3. 교육활동의 질적 개선과 효과 증대를 위하여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술]
전공소개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을 포함한 전반적인 교육현상을 심리학적 지식 및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기술 및 설명할 수 있고 그를 바탕으로 교육 활동의 질적 개선과 효과증대를 위하여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목적을 둔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장면에서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교육심리학과에서는 심리학적 지식과 방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그를 교육이나 상담의 현장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에 필요한 지식과 실제적 경험을 습득하는데 주된 관심을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의 기초이론과 교육심리학, 학습심리학, 교수이론, 교육과정론, 교육심리통계 등을 비롯하여 발달심리학, 상담심리학, 심리검사론, 성격심리학, 이상심리학, 생활지도 등이 개설되어 있다. 이러한 교과목들은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기 위하여 이론중심의 강의 이외에 일선 중고등학교에서의 교육실습, 여러 상담기관과 병원 등에서의 임상훈련과 실습이 병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