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유아·아동·청소년 분야의 전문성 및 IT 실무 기초능력 겸비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
  • 아동심리 분야의 경험적 노하우를 디지털화하는 분석의 기초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전공소개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의 혁신은 디지털 대전환을 야기하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활성화가 가속화되면서 아동학 관련 분야도 빅데이터 및 AI 관련 기술 등의 테크놀로지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음.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며 새로운 미래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인 아동을 대상으로 디지털 환경과 다양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소프트웨어 경험을 강조하는 미래형 교육과정을 추진함에 따라 아동기부터 디지털 역량 교육의 필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현재 아동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디지털 네이티브인 아동의 특성 및 디지털 역량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IT 및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디지털 테크놀로지 등의 활용을 위한 교육을 받아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