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Service Learning)의 정의
봉사-학습(S-L)은 교과목에 지역사회봉사를 통합시킨 교수, 학습방법으로서, 사전에 계획되고 조직된 체계적인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그에 대한 반성적 고찰 등을 통해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고 시민적 책임감을 증진시키며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시민으로 준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S-L(Service Learning)의 목적
- 봉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교과목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 봉사활동에 대한 반성적 고찰을 통해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킨다.
- 학생들에게 시민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시킨다.
-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S-L(Service Learning)의 특성
- 봉사-학습(S-L)은 학생들의 학문적 기술 향상(학습 향상)과 시민적 책임성 함양이라는 교육목적을 동시에 달성한다.
- 학생들은 위의 목적 달성을 위해 지역사회의 욕구가 있는 곳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 봉사-학습(S-L)은 교과목에 통합되며, 봉사활동에 대한 비판적이며 반성적인 고찰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 봉사를 하는 학생들과 봉사를 받는 대상(지역사회) 사이의 상호성(reciprocity)이 중요시된다. 학생과 지역사회는 동등한 수혜자이다.
- 대학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과 봉사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한다.
- 봉사와 학습 사이의 균형과 상호적 성격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