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 재학생의 입시 꿀팁 대방출! - 실기 편
안녕하세요! 돌아온 슈리포터입니다.
지난 9월 12일, 서울여자대학교 수시 원서 접수가 마감되었는데요.
치열한 경쟁을 뚫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수겠죠.
슈리포터가 전형별 재학생들의 꿀팁을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실기 전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
2026년, 서울여자대학교는 실기(실기우수자전형)을 통해, 스포츠운동학과 8명, 미래산업융합대학에서 13명, 아트앤디자인스쿨에서 52명 (미술 - 산업디자인학과 13명, 현대미술전공 21명, 공예_컬렉터블디자인전공 19명, 시각디자인전공 12명)을 모집합니다.
스포츠운동학과는 실기 60%, 학생부 교과성적 40%이 반영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산업디자인학과, 현대미술전공, 공예_컬렉터블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은 실기100%이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스포츠운동학과는 댄스스포츠(1명), 체조(리듬체조, 기계체조, 에어로빅)(1명), 태권도(1명), 핀수영(2명) 유도(1명), 배구(1명), 배드민턴(1명)을 통해 평가합니다. 복장에 별도 규정은 없습니다.
미술 전공 실기고사는 정물 이미지, 인물 이미지, 기초 디자인 분야로 나누어 평가하며, 테이블(이젤), 의자, 화판, 화지, 물을 제외한 모든 준비물은 수험생 본인이 준비해야 합니다.
실기고사 일정
현대미술전공, 시각디자인전공: 9월 27일 (토) 오전 09:00~13:00
스포츠운동학과(학생부교과): 10월 18일 (토) 오전 09:00~
산업디자인학과, 공예_컬렉터블디자인전공: 10월 18일 (토) 오전 09:00~13:00
스포츠운동학과(실기우수자): 10월 25일 (토) 오전 09:00~
실기와 관련된 자료는 서울여자대학교 입학처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그럼 작년 실기우수자 전형으로 서울여대에 입학한 25학번 슈니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시각디자인학과 25학번 박OO입니다.
Q. 서울여대 진학을 결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서울여대 시각디자인학과가 전시 활동, 작품활동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전공의 커리큘럼도 뛰어나기에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Q. 실기 전형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내신이나 수능 성적보단 실기 능력이 더 좋았기 때문에 실기우수자전형을 택했습니다.
Q. 실기 준비는 언제부터 시작하셨나요?
A.
고1 때부터 시작했습니다.
Q. 실기 준비를 어떤 식으로 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기초 조형 능력을 위해 드로잉을 매일 했습니다. 또한 개체 묘사를 통해 묘사 능력을 키우고, 주제를 받고 사물들의 물성을 파악해 스케치를 그려나가 주제 해석 능력, 구도 능력을 키웠습니다.
Q. 학우분께서 받은 실기 주제는 무엇이었고, 그 주제를 어떻게 해석하셨나요?
A.
서울여대 마스코트들과 문어였습니다. 생명체들이기에 즐겁게 그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문어의 유연한 다리의 유동성을 이용해 그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체 간 양감, 질감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문어에 양감과 질감을 넣어주고 캐릭터는 비교적 단순하게 스티커처럼 그려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실기 시험 당시 본인이 신경 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아이디어 능력이 그닥 뛰어나지 않기에 아이디어보다는 자신 있는 그림의 색감, 질감 등 표현력에 중점을 두고 그렸습니다. 문어로 주제가 나온 만큼 아이디어를 넣어 눈에 띄는 그림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해 문어를 크게 그려 문어의 양감과 질감을 최대치로 표현해 눈에 띄고자 했습니다.
또한, 시험지가 누런 시험지여서 혹시 톤을 잘못 잡으면 그림이 떠 보일까 싶어 색감 부분을 많이 신경 썼어요. 웜한 색상으로 전체적으로 칠하고 중간중간 쿨톤을 섞어 재미를 주고자 했습니다.
Q. 실기장에서 시간 관리는 어떻게 하셨나요?
A.
스케치 30분, 채색 3시간, 개체 또는 소스 추가 20분, 마무리 10분으로 나누었습니다.
Q. 제출한 그림을 돌아봤을 때 스스로도 잘했다고 느껴지는 부분,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은 각각 무엇인가요?
A.
문어에 양감, 질감 표현이 생각했던 것만큼 잘 나왔지만 문어에 신경 썼던 만큼 마스코트들의 디테일이 떨어진 게 아쉽다고 느꼈습니다.
Q. 실기를 준비하는 예비 슈니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할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A.
서울여대는 아이디어 그림이 유명하지만, 대학에서는 여러 형태의 그림들을 뽑으니 뭐가 정답이다, 이런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기 시험 전까지는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예비 슈니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남은 기간 불안할 날들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끝까지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할 수 있습니다!
--------------------------------------------------------------------------------------------
실기우수자 전형을 통해 서울여대에 입학한 25학번 슈니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이 글이 서울여대 실기 전형을 준비하는 예비 슈니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 실기고사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긴장하지 말고 본인의 역량을 잘 발휘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보는 수험생 여러분이 슈니가 되어 캠퍼스에서 만나는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파이팅!
* 더 많은 서울여대 입시 꿀팁 및 학우 인터뷰가 궁금하시다면?! 서울여자대학교 블로그로 놀러오세요! (링크 클릭)*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