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안내
1.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일정
가. 논문심사 신청: 04.22.(월)~04.26.(금)(종정시 입력과 출력도 04.26.(금)까지만 가능함)
‣ 종합정보시스템-> 졸업시스템-> 학위논문-> 논문신청-> 내용 입력-> 저장-> 학위청구논문
제출 신청서 출력(논문심사신청 기간에만 출력 가능!)
‣ 연구윤리프로그램 이수 완료되어야 논문심사 신청이 가능함(프로그램 이수 마감: 04.17.(수))
나. 제출서류(붙임2 양식 참고, 학과사무실 제출)
【석사】 | 【박사/통합】 |
① 학위청구논문 제출 신청서 1부(종정시출력) ② 논문지도 확인서 1부 ③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부 ④ 논문심사위원 신청서 1부 ⑤ 외부심사위원 신청 사유서 1부 | ① 학위청구논문 제출 신청서 1부(종정시출력) ② 논문지도 확인서 1부 ③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1부 ④ 논문심사위원 신청서 1부 ⑤ 외부심사위원 신청 사유서 1부 ⑥ 이력서(A4용지)- 자율양식 |
※ ⑤번-> 4년제 대학 전임교원이 아닌 경우 제출, ⑥번-> 박사 및 통합과정만 제출
다. 논문심사 취소신청: 04.29.(월)~06.07.(금)까지 학과를 통해 공문으로 신청
(취소신청을 하지 않으면 논문심사를 받지 않았어도 불합격 처리되며, 이후 학기에 논문심사 기회는 1회만 주어짐)
2.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상자
가. 학적상태: 재학, 수료, 완전수료 후 논문제출
나. 특수대학원: 졸업요건 '학위논문제출' 선택자
다. 해당 학기
1) 일반대학원 : 석사 4학기, 박사 6학기, 통합 8학기 이상
2)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 휴먼서비스): 석사 5학기 이상
3)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 4학기, 박사 6학기 이상
4) 학위청구논문 연구계획서 기제출자
라. 이수학점(2024-1학기 이수 예정 학점 포함)
1) 일반대학원: 석사 24학점, 박사 36학점, 통합 60학점 이상
2) 특수대학원(교육대학원, 휴먼서비스): 석사 24학점 이상
3)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 33학점, 박사 48학점 이상
4) 보충과목대상자: 보충과목 부과학점 전체 이수(예정)자
마.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합격, 연구윤리 프로그램 이수
바. 평점평균: B0(3.0)이상
사. 교육대학원(상담심리전공)의 경우 인적성검사 합격자
아. 재학생 및 수료생(연구등록금 완납자)
자.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충족자
3.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석사】 | 【박사 / 통합】 |
• 등록(정규학기 및 수료생) • 수료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외국어시험 합격 • 종합시험 합격 • 연구계획서 제출 • 연구윤리프로그램 이수 • 재학연한 이내: 휴학 제외 입학 후 7년 • 재입학자: 재입학일로부터 2년 이내(재입학 후 연구계획서 제출) •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교직 인・적성검사 Ⅰ,Ⅱ 합격자 | • 등록(정규학기 및 수료생) • 수료학점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외국어시험 합격 • 종합시험 합격 • 연구계획서 제출 • 연구윤리프로그램 이수 • 재학연한 이내: 휴학 제외 입학 후 10년 • 재입학자: 재입학일로부터 3년 이내 (재입학 후 연구계획서 제출) |
4. 논문심사 비용 납부 일정 안내
구분 | 대상자 | 납부금액 | 납부방법 | 납부기간 |
논문 심사비 | 논문심사 신청자 | 【석사】9만원 【박사/통합】67만원 (외부심사위원 2명 기준) | 우리은행 가상계좌 인터넷 납부 | 05.20.(월)~24.(금) (예정, 변동 시 별도 안내) |
논문 지도비 | 특수대학원 (교육, 휴먼서비스) 논문 신청자 | 5만원 | 우리은행 가상계좌 인터넷 납부 | |
연구 등록금 | 수료생 연구등록금 미납자 | 매학기 10만원 | 본교 우리은행 납부 (대학원 교학팀 방문 -> 고지서 출력) | 04.19.(금)까지 (납부 완료자에 한해 종정시에서 논문심사신청) |
※ 박사, 통합과정 논문심사비의 경우 외부심사위원이 기준 인원보다 초과 될 경우 납부금액이 변경됨
(내부심사위원 심사비 : 90,000원, 외부심사위원 심사비 200,000원/1인 기준)
5. 논문 심사 및 심사용 논문제출 시 참고사항
제출대상 | 제출부수 | 비고 |
【석사】 | 3부 | ※ 심사위원에게 직접 전달 ※ 심사용 논문으로 심사가 진행되므로 서론~결론 체계를 갖추어 원활한 심사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함 ※ 이전에 제출한 연구계획서의 제목에서 논문이 변경되어도 됨 (별도의 변경신청절차 없음) ※ 심사기간 동안에는 논문심사 신청 시 제출한 논문제목과 내용수정 가능 (별도의 변경신청절차 없음) ∎【석사】 1회 심사, 【박사/통합】 구술시험 1회 포함, 2회 이상 심사 ∎ 심사일정 : 2024.04.29.(월)~06.14.(금) ∎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2024.06.17.(월)~06.21.(금) ∎ 학위논문 완제본 및 온라인 제출: 2024.07.08.(월) ~ 07.12.(금) |
【박사/통합】 | 5부 |
6. 기타 안내사항
가. 연구윤리프로그램 이수 인정 신청마감일 : 04.17.(수)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에 대한 사항은 추후 안내됩니다.
나. 수료생은 심사신청 시작 전까지 반드시 연구등록금을 완납하여야 합니다.
(미납금 납부 방법: 대학원교학팀에서 고지서 발행-> 교내 우리은행에서만 납부 가능)
7. 학위논문 작성요령은 붙임3 "학위논문작성안내" 문서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양식(붙임4)의 서명은 논문 심사기간에 받으시기 바랍니다
8. ① 논문 심사신청 서류 제출 관련: 각 소속 학과(전공)사무실
② 연구등록금 납부 및 연구윤리프로그램 이수 문의: 02)970-5153
②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및 심사위원 위촉관련 문의: 02- 970-5152
2024.04.08.
대 학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