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사회봉사 교육 안내
1. 사회봉사 활동기간 : 2023.09.11(월) ~ 12.15.(금) - 14주 30시간 이상(1일 최대 8시간)
2. 사회봉사 성적평가 : P(Pass)/F(Fail)로 표기
3. 사회봉사 이수조건 : 아래 사항 모두 충족해야만 이수 가능
가. 사전교육 참석 : 사회봉사1 신청자에 한함(사회봉사2~4는 면제)
나. 30시간 이상 봉사활동(교내 사전교육 및 기관 OT 시간은 제외)
다. 자기성찰보고서 입력(종합정보시스템)
4.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 혜택
가. 총 평균평점에 영향을 주지 않음
나. 학기당 수강신청 제한학점에 포함되지 않음(1학점 초과 신청 가능)
다. 계절학기(여름·겨울)에 사회봉사 한 과목만 신청하면 학점당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됨
5. 봉사활동 유의사항
가. 사회봉사는 수강신청(정정)기간 이후 중도포기 불가, 중도포기 시 ‘F’로 처리됩니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활동을 중단하게 되는 경우 기관과 학교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 각 기관에서도 자체 OT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체 OT는 개별문의 또는 공지된 일정을 참고하시고,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는 사전에 기관으로 연락하여 일정을 조율하시기 바랍니다.
※ 일부 기관의 사전 OT는 참석이 필수며, 불참 시엔 봉사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다. 본인 봉사시간을 중간중간 점검하여 14주 동안 30시간을 꼭 채우시길 바랍니다.
라. 30시간을 다 채워도 봉사활동은 종료일까지 계속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수강신청을 통해 진행하는 봉사실적은 우리 대학 시스템에만 입력되며, VMS, 1365의 입력 대상은 아닙니다.
바. 개인이 아닌 서울여대인으로서 봉사한다는 점을 유념하여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시기 바라며, 복장은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간편하고 검소한 차림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사. 항상 봉사 시작 10분 전에는 봉사기관에 도착하도록 하고, 불가피한 사정이 생기면 기관 담당자님께 사전에 연락하여 양해를 구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6. 자기성찰보고서
가. 보고서 입력 : 2023.12.17.(일)까지(사회봉사 종료일까지)
※ 기간 이후 입력 불가, 반드시 기간 내 입력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나. 입력방법
1) 종합정보시스템 > 학사관리 > 봉사시스템 > 봉사관리 > 자기성찰보고서 입력
2) 자기성찰보고서 입력 사항
가) 어떤 봉사를 수행했습니까?(100자~500자)
나) 봉사활동 중 어렵거나 불편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400자~1,300자)
다) 봉사를 마치며 느낀점 또는 봉사를 통하여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400자~1,300자)
라) 주변 학우(또는 미 봉사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100자~500자)
7. 사회봉사장학금 안내
가. 목적 :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활성화 하고자 함
나. 장학금액 : ₩600,000원(1인당) / 선발인원은 5~10명이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임
<선발기준>
기 준 | 봉사시간 | 평가등급 |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 | 총점 |
점 수 | 20 | 10 | 20 | 50 |
<상세기준>
기준 | 기준시간 | 점수 | 기준 | 등급 | 점수 | 기준 | 이수현황 | 점수 |
봉사 시간 (20점) | 70시간이상 | 20 | 평가 등급 (10점) | A | 10 |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 (20점) | 사회봉사 Ⅳ | 20 |
60~69시간 | 18 | |||||||
B | 8 | |||||||
55~59시간 | 16 | 사회봉사 Ⅲ | 15 | |||||
50~54시간 | 14 | |||||||
C | 6 | |||||||
45~49시간 | 12 | 사회봉사 Ⅱ | 10 | |||||
D | 4 | |||||||
40~44시간 | 10 | |||||||
35~39시간 | 8 | 사회봉사 Ⅰ | 5 | |||||
F | 0 | |||||||
3~34시간 | 6 |
· 선발시기 : 2023학년도 2학기와 겨울계절학기 사회봉사 장학생은 2024년 1월중 선발 예정
· 제외대상 : 평가등급 ‘C’ 이하, 해외봉사 파견자
8. 사회봉사 문의 : 학생누리관 2층 사회봉사센터 (02-970-5942 / bongsa@swu.ac.kr)
2023년 9월 18일
학생·인재개발처장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