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 급 "지능형 네트워크 침입탐지 연구 논문" 기재,
정보보호학과 김지원, 김현정, 심민선 학우 인터뷰
안녕하세요 슈니들 반갑습니다!
오늘은 SCI 급 저널인 'Electronics'에 논문을 기재한 정보보호학과 3학년 학우분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학업과 연구를 병행하며 자랑스러운 결과를 얻어내신 정보 슈니들의 이야기, 지금 들어볼까요?
Q. 안녕하십니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지원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정보보호학과 18학번 김지원이라고 합니다 :-)
김현정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정보보호학과 18학번 김현정이라고 합니다 :-)
심민선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정보보호학과 18학번 김민선이라고 합니다 :-)
Q. 지난 6월, SCI 급 저널 ‘Electronics’에 논문을 기재하셨어요.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SCI 급 "지능형 네트워크 침입탐지 연구 논문" 중 CNN에 대한 설명
요즘 사이버 공격이 지능화됨에 따라 기존의 침입 탐지 시스템으로는 탐지하기 어려운 새로운 패턴을 가진 지능형 공격이 등장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여러분도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이제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AI)라는 기술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공격을 분석하고 방어하기 위한 침입 탐지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인공지능(AI) 기술의 한 분야인 딥러닝(Deep Learning) 모델 중 합성곱신경망(CNN :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을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 거부(DoS : Denial of Service) 공격을 탐지하는 모델을 제안한 것이죠.
Q. ‘연구 논문’이라는 것이 어렵게 다가오는 학우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떤 계기로 세 분이 팀이 되어 논문이라는 한 목표를 가지게 되셨나요?
(좌부터) 김지원, 김현정, 심민선 학우
먼저 저희는 1학년 때 학교 전공 수업 이외에 추가적인 공부와 다양한 활동을 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직접 지도 교수님을 모시고 소학회를 만들었어요. 교수님께서는 저희에게 각자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해보고 논문까지 써보는 것을 제안하셨고, 저희는 새롭고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정보보호 기술 연구에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1학년 때부터 학술발표대회 참가를 비롯하여 쌓은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번 프로젝트도 진행하였고 교수님께서 이번 논문을 영문 저널에 한번 내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해 주셔서 SCI 급 논문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반대로 막막하고 힘들었던 순간도 있었을 것 같아요.
정보보호학과 3학년 김지원, 김현정, 심민선 학우
김지원 학우) 저는 제가 참여한 연구 논문이 SCI 급 논문으로 기재되었다는 연락을 교수님께 받았을 때가 먼저 생각이 나네요. 이번 논문은 소학회 활동을 통해 쌓아온 경험들을 바탕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정말 뿌듯해요. 필요한 지식과 코드 하나하나 구글링을 통해 알아가고, 참고하기 위한 관련 논문들을 찾아 읽어보고 정리하는 과정, 그리고 논문의 초안을 작성해볼 수 있었던 것까지 모두 유익한 경험이었어요. 물론 중간에 연구의 진전이 없을 때면 막막하고 또 힘들었어요. 이 연구가 잘 마무리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어 힘들 때도 있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보자'라는 다짐으로 임하려고 노력했어요.(웃음) 학부생으로서 논문 작업에 참여하게 된 것 자체가 항상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저희를 이끌어주시고 공부할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한 마음이 제일 큽니다. :-)
SCI 급 "지능형 네트워크 침입탐지 연구 논문" 첫 페이지
김현정 학우) 저는 개인적으로 학부생으로서 8쪽이라는 논문의 초안을 저희 힘으로 썼다는 것 자체가 기억에 남아요. 물론 이후에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많은 부분 수정되었지만요 (웃음). 그래도 한 학기 동안 딥러닝 모델 설계부터 실험 그리고 결론 도출까지 직접 해보고 하나의 논문으로 완성해냈을 때 정말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SCI 급 논문으로 기재되었을 때 가장 놀랍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막막하고 힘들었을 때는 저는 초반이 가장 심했던 것 같아요.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었달까요? 사실 저도 인공지능 기술과 침입 탐지 시스템이라는 것을 대학생이 된 후 처음 공부하게 된 사람이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연구 주제부터 과정 자체가 저에게 쉽지 않았던 건 당연했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하면 제 스스로 자신감이 떨어질 때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럴 때마다 제 옆에서 긍정적인 말로 마음을 다잡아 주는 학우들과 저희에게 아낌없는 도움과 지원을 해주시는 교수님들께 감사드려요. 지금 생각해보면 일단 부딪혀 보는 마인드와 도전 정신을 배울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어요!
심민선 학우) 저 같은 경우 우선 힘들었던 순간은 논문 수정을 반복했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원고를 제출하고 나면, 이를 리뷰어들이 읽어보고 고쳐야 할 부분들에 대한 피드백을 주시고,이를 수정해서 답변서와 수정된 원고를 제출하고, 또다시 리뷰를 받고 하는 과정들을 반복하거든요. 이번엔 꼭 통과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수정하면서 이 시기를 보냈던 것 같아요. 가장 행복했던 순간도 이와 비슷하게 열심히 노력한 논문이 통과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을 때였던 것 같아요ㅎㅎ 무엇보다도 끊임없이 격려해 주시고, 정말 많은 도움을 주신 교수님께 큰 감사를 느꼈고, 같이 논문 작업에 참여해봤다는 것 자체만으로 저에겐 매우 값진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Q. 학우분들의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김지원 학우) 최근에는 모형차 자율 주행 대회를 참가하면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동안 학습하고 연구해온 인공지능(AI) 기술을 자율 주행 자동차에도 접목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 저는 앞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더 시도하고, 또 도전해보려고 해요. 나의 사소한 용기가 결국 미래의 나에게 대단한 경험과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현정 학우) 저는 지금은 연구 논문 작업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저만의 속도로 가까운 미래의 계획부터 차근차근 이루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저에게 필요한 자격증 공부부터 영어 공부 그리고 도전해보고 싶은 또 다른 활동들에 대한 준비까지. 이렇게 하나씩 해 나가는 것이 제 길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남들과 비교하거나 조급해 하지 않고 스스로를 다독이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제 길을 걸어가고 싶어요!
심민선 학우) 저는 전공 관련해서는 앞으로 인공지능을 어떻게 정보 보안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 즉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컴퓨터 관련 공격들을 탐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이어가고 싶습니다. 전공 이외에도 이것저것 해보고 싶은 것들을 해보면서 남은 대학생활을 즐겁게 보내 보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실 다른 학우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지원 학우) 슈니들 모두 알차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보냈으면 좋겠어요! 코로나로 인해 학교가 너무나 그리운 지금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 더욱 힘내요! 이번 학기도 파이팅!
김현정 학우) 저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슈닌터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줄 예상하지 못했어요. 앞서 말했듯이 자기만의 속도로 잘 걸어가면 누구에게나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거라고 생각해요. 슈니들, 우리 모두 서로 도와주면서 열심히 걸어가요!
심민선 학우) 이렇게 학우분들께 인사드릴 수 있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우리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사회에 보탬이 되는 자리에서 인연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학업에 대한 관심과 집념으로 멋진 성과를 이루어낸 학우들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슈리는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목표한 것을 이루고자 하는 열정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은 슈니들도 목표한 바, 별 탈 없이 잘 이루시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 때 뵙겠습니다!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