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년 연장 확정 ... 총 39억 5천만원 지원
  • 작성일 2020.04.16
  • 조회 6,014

서울여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년 연장 확정

... 395천만원 지원

서울여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2년 연장 확정 ... 총 39억 5천만원 지원 이미지1

<사진 :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단은 매 학기 학생설명회를 개최한다>

 

우리 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사업2년 연장 대학으로 확정되어 2년간 총 395천만원의 국고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사업단(단장 엄성용)은 2016년 여대 유일 소프트웨어중심대학에 선정되어 4년간 688천만원을 지원받았으며, 이번 연장 대학으로 선정되어 2년간 총 395천만원 등 6년간 총 108억 여원의 국고 지원을 받게 된다.

 

SW중심대학사업단이머징 산업 SW 글로벌 여성인재 혁신대학을 목표로 SW중심 교육체계 개편 산업체 맞춤 인재 양성 SW 가치 확산 등의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주요 우수사례는 'SW 전공 졸업인증제', 'SW 어드바이저 제도' , '디지털 리터러시 특강 시리즈 및 각종 경진대회 개최', '지역사회 SW 가치확산' 등이 있다.


-SW 전공 졸업인증제

졸업 인증제란 SW 전공자의 경우, SW 역량 강화를 위해 졸업 전 다음 3가지 조건을 반드시 만족해야 졸업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1) SW 사관학교(410학기제) 수료 : SW 사관학교는 방학 중 실시하는 우리 대학 고유의 독특한 SW 교육 프로그램으로 여름 및 겨울방학 중 150시간씩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는 SW특별실습교육이다. 방학 중 300시간(20학점)의 고강도 교육을 통해 마치 4년간 2개 학기를 더 수강하는 효과를 얻게 되어 <410학기제>라고도 불리운다. 기초 과정에서는 Python, Unity, html/css, Swift 등을 배우며, 심화 과정에서는 Android 앱 개발, IOS 앱 개발 등을 배운다. 이 프로그램은 20196SW중심대학 전체 워크샵에서 우수사례로 발표되어 많은 대학들의 관심 및 질문을 받은 바 있다.

 

2) 11지식재산권 취득 : 졸업 전 논문발표, SW 등록, 특허 출원/등록 중 한 가지 이상의 지식재산권을 취득해야 한다. 이는 산학협력프로젝트나 졸업프로젝트 수업 등을 통해 개발한 결과물을 반드시 외부에 발표하거나 등록하도록 한다.

 

3) SW 실무영어 과목 수강 : SW관련 실무영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SW 실무영어 1, 2’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SW 어드바이저 제도

SW 어드바이저제는 SW 역량이 우수한 학부 학생들을 SW 어드바이저로 선발하여, 다른 학생들의 SW 교육을 도와주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SW 어드바이저들을 2개의 전용 사무실에 배치하여 방문하는 학생들에게 SW관련 질문에 응대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 대학의 경우, 전교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와 창의적 사고라는 교양필수 과목을 수강하도록 하는 SW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 기초교육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물론, SW 전공학생들도 SW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고자 방문하고 있다. 특히 SW 어드바이저들이 평상시 자주 질문/응답한 FAQ를 동영상으로 자체 제작하여 코벤저스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에 게시하여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특강 시리즈 및 각종 경진대회 개최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SW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2018년부터 단과대학 학생회와 공동으로 학생들에게 어떤 SW 교육을 실시하면 좋을지를 설문조사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특강을 개설해 왔으며, 매년 주제를 바꿔 시리즈 형태의 특강을 진행 중이다.

또한, SW 교육 수강 학생들의 학습동기 부여 및 흥미 유발을 위해, 드론 자율주행 코딩대회, 드론 축구대회, 융합 코딩대회, 연계전공 꾸러미 페스티벌 등 각종 경진대회 및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

 

-지역사회 SW 가치확산

우리 대학은 개교 초기부터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 봉사로 환원한다는 ‘Learn to Share, Share to Learn’ 의 가치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며, SW사업단에서는 SW 교육을 초··고교 및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여왔다. ··고교 SW 동아리 지원, SW 캠프, 자유학기제 지원, 전공진로 체험 등의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소외 계층을 위한 SW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노원구와 저소득층 자녀 SW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도봉구와 노인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서울 소년원 재소자를 위한 SW 교육까지 다방면에서 SW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엄성용 단장은 향후, 모든 전공에서 자체적으로 SW를 접목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각 전공교수들 중 SW교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일반 전공교수 SW역량 강화 사업>을 준비 중이다, “SW교육이 필요한 전공들과 협력하여 모든 전공에 SW교육이 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SW전공은 물론 SW기초교육 분야에서 이와 관련된 과목을 개설하는 한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라는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전공 분야의 교수들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토론할 수 있는 구심체 역할을 담당하도록 힘쓰고자 한다전했다.

 

우리 대학 SW중심대학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사업단 공식 홈페이지(software.swu.ac.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첨부파일